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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바이 페퍼스가 TV에 나온다.



나는 어릴 때부터 밴드를 좋아했고(아무래도 고스트스테이션의 영향이 크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얼터너티브로 시작해 점차 드림팝, 슈게이징 쪽으로 빠져서 포스트락에 정착한 상태다(아 지금은 Sean nicholas savage를 제일 좋아하는구나). 아무튼 어릴 땐 프로그레시브 락이 도통 이해가 안 되었었는데 지금은 이것만큼 영혼이 편안한 게 없다. 워낙 좋아해서 여기저기 추천했지만 좋다고 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인터넷 방송에 마블발 음악을 신청했다가 청취자들이 죄다 나가버린 일이 있었고, 친구에게 추천했을 땐 '이게 웬 소음이냐' 라는 반응에 조금 슬펐다. 우리나라 인디씬에서 내게 언제나 첫번째인 코코어(+몸과 마음)를 추천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이상하다' 는 반응이 돌아왔다. 자기도 좋아하는 밴드가 있다던 친구는 내게 원디렉션을 추천했었지. 음... 그 청년들도 훌륭하지만 (그 당시)내 취향은 mono라든가 chapterhouse, mogwai 쪽인데... (그 당시의 이야기)


혁오밴드의 인기는 내게 참 씁쓸한 일이었다. 외국의 인디밴드들 사이에서 한창 형성된 분위기를 이것저것 버무려놓은 느낌이라 끝까지 들을 만한 게 없었다. 다 어디서 들어본 곡들이고, 너무 뻔해서 끝까지 들을 맛이 안 났다. 그걸 완전 새로운 음악이라면서 추앙하는 분위기가 싫었다. 이미 넘쳐나고 있는 게 뭐가 그렇게 트렌디하단 말인가. 혁오가 한창 화제일 때, 밖에서 혁오 음악을 크게 듣는 사람을 종종 봤다. 헤드폰 밖으로 '위잉, 위잉'하는 가사가 새어나올 때면 어찌나 짜증이 나던지. 아, 예. 트렌디하시군요. 예.


엠넷의 새 프로그램 <싱스트리트>에 로 바이 페퍼즈가 나온다. 신인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기 민망할 만큼 잘 하는 밴드고, 무엇보다도 내 취향의 슈게이징을 한다! 처음에 들었을 때 얼마나 가슴이 벅찼던지. 그래서 기쁘다. 대중적이지 못한 수준을 넘어 '이상하다'는 평가를 받기 십상인 장르의 밴드가 TV에 나온다는 게. 그러나 한 편으로는 씁쓸하다. 이들 음악의 훌륭함을 진정으로 알아줄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물론 슈게이징, 포스트락 장르가 아예 수요가 없는 것은 아니다. 분명 꾸준히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여전히 마이너한 것 또한 사실내 주변에 슈게이징을 좋아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고 그렇게나 박해받았던(?) 취향인데, '이게 요즘 트렌디한 음악이라더라', '무슨 음악경연대회에서 우승했다더라'라며 힙스터지망생들이 자기네들 이미지 꾸미는 용도로 소비한다면 나는 좀 울적해질 거야. 그러면서도 내심 음악판을 아작내길 바라는, 리스너의 모순된-솔찍헌-심정.